전기를 비싼 가격에 사오면서도 이를 전기요금에는 그대로 반영하지 못한 결과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2022년과 지난해에 민간 발전사의 이익이 커질 수 있는 것은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들 발전기에서 한국가스공사가 도입한 LNG가 아니라 직접 수입한 직도입 LNG를 쓰기 때문입니다.연료비 원가 상승과 무관하게 10기의 발전기에서 거둔 추가 이익이 1조 3670억 원에 이른다는 분석은 가능합니다.
시간별로 정해지는 SMP는 원가가 싼 순서대로 원자력발전과 석탄발전.이런 상황의 이면에는 민간 발전사들이 운영하고 있는 ‘직도입 액화천연가스(LNG) 발전기가 자리잡고 있는데요.GS그룹 계열사인 ‘GS EPS도 이 기간 영업이익이 2121억 원에서 6090억 원으로 3배 가까이 늘었고 ‘GS 파워의 영업이익도 1729억 원에서 2649억 원으로 커졌습니다.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비싼 가격에 전기를 사온 한전이 가정과 기업으로부터 받는 전기요금은 쉽사리 올리지 못하다보니 적자 폭이 커지는 것은 어쩔 수 없는 상황이겠습니다만…이런 한전에 전기를 판매하는 대기업 계열 민간 발전사의 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에 대한 문제 제기였습니다.한전이 가정과 기업에 전기를 판매하기 전에 전기를 사오는 단계입니다.
민간 발전사가 발전 사업에 대한 이익을 안정적인 수준으로 유지하도록 해주면서 전력 가격을 장기간에 걸쳐서 안정적으로 운영하는 장기 계약을 늘리는 것으로 해외에서는 일반적인 방안입니다.
하지만 원가보다 비싼 가격에 전기를 사와서 판매한 한전이 손실을 짊어지면 결국에는 전기요금의 형태로 국민과 기업 부담으로 돌아올 수 밖에 없는 것 또한 사실입니다.8% 감소해 2001년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후 역대 최저치를 나타냈다.
경기 침체를 방어해야 하는 정부 역할이 제대로 작동할 지 불확실하다고 우려했다.금융 여건 악화 등을 고려하면 2025년까지 부진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분양 등 7개 지표 중 6개 이상이 악화됐을 경우 가장 나쁜 ‘심각 단계라고 봤다.지난해 10월 기준 건축 착공 면적은 전년 동기 대비 38.